"통합환경관리 악취 대응, 태성의 솔루션으로 완성하십시오"
지역별 환경청 (한강유역, 금강유역, 낙동강유역, 영산강유역, 대구지방, 수도권대기, 원주지방, 전북지방환경청 등) 과 협력하여,
총 165개소 통합관리사업장을 대상으로 배출구 및 부지경계 22개 지점의 복합악취 측정 및 평가를 수행 중입니다.
용역공정예정표
추진일정 과업수행내용 |
’25.04. ~ ’25.11.(약 8개월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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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1 3월 |
M2 4월 |
M3 5월 |
M4 6월 |
M5 7월 |
M6 8월 |
M7 9월 |
M8 10월 |
M9 11월 |
M10 12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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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과업수행계획서 작성 및 제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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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오염도검사 측정업무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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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조사대상 사업장 및 측정항목 선정 (발주기관 선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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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시료채취 및 분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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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사업장 오염배출 현황 측정·분석·DB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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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조사대상 시설의 허가배출기준 초과 여부 확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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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신규 오염물질 검출 여부 확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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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착수보고회 및 자문회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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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(필요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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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최종보고회 및 자문회의(필요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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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정기보고(매월 10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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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결과 및 정산보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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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수행 절차
조사항목
1. 복합악취 : 공기희석 관능법으로 복합악취 산출
※ 악취배출사업장의 경우 : 부지경계 또는 배출구 분석
2. 지정악취물질 : 권역별, 사업장별 검사항목
- 제1권역, 제2권역 : 지정악취물질 22종
- 제3권역 : 암모니아, 황화수소
구분 | 공업지역 (배출허용기준) | 기타지역 (배출허용기준) | 공업지역 (엄격한 기준) | 기타지역 (엄격한 기준) |
---|---|---|---|---|
배출구 | 1000 이하 | 500 이하 | 500배 ~ 1000배 | 300배 ~ 500배 |
부지경계선 | 20 이하 | 15 이하 | 15배 ~ 20배 | 10배 ~ 15배 |
공기희석관능법
시험항목 |
배출허용기준(ppm) |
분석 기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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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지역 |
공업지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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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Hydrogen sulfide |
0.02 |
0.06 |
GC/FPD (저온농축) |
2 |
Methylmercaptane |
0.002 |
0.004 |
|
3 |
DMS |
0.01 |
0.05 |
|
4 |
DMDS |
0.009 |
0.003 |
|
5 |
Acetaldehyde |
0.05 |
0.1 |
HPLC (DNPH 카트리지 흡착) |
6 |
Propionaldehyde |
0.05 |
0.1 |
|
7 |
Butyraldehyde |
0.029 |
0.1 |
|
8 |
Isovaleraldehyde |
0.003 |
0.006 |
|
9 |
Valeralehyde |
0.009 |
0.02 |
|
10 |
Styrene |
0.4 |
0.8 |
GC/MSD(농축) |
11 |
Trimethylamine |
0.005 |
0.02 |
GC/NPD(임핀져법) |
12 |
Ammonia |
1 |
2 |
UV(붕산용액흡수법) |
13 |
Toluene |
10 |
30 |
GC/MSD(농축) (고체흡착관이용) |
14 |
Xylene(p/m/o) |
1 |
2 |
|
15 |
MEK |
13 |
35 |
|
16 |
MIBK |
1 |
3 |
|
17 |
Butylacetate |
1 |
4 |
|
18 |
Propionic acid |
0.03 |
0.07 |
GC/FID (알칼리 수용액 흡수법) |
19 |
Butyric acid |
0.001 |
0.002 |
|
20 |
Isovaleric acid |
0.001 |
0.004 |
|
21 |
Valeric acid |
0.0009 |
0.002 |
|
22 |
Isobutylalcohol |
0.9 |
4 |
GC/MSD(농축) |
22대 지정악취 분석 방법
통합환경관리제도란?
2017년 1월부터 시행된
「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」에 따라 기존 10여 개의 분산된 인허가 제도를 하나로 통합한 환경 인허가 통합체계입니다.
단순 규제를 넘어, 오염물질의 전 과정 관리를 통해 사업장의 환경관리 수준을 높이고, 환경청과의 협력 중심 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.
✔ 사업장별 오염물질 배출 특성 분석
✔ 시설 운영의 효율성 확보
✔ 환경적·경제적 최적방안을 통한 허가 체계 구축
이 과정에서 악취는 지역사회 민원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로,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 시 정확한 악취 분석 데이터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.
현재 진행 중인 악취 분야 측정·분석 용역은
- ✔가동개시신고, 정기 및 수시검사 등 법적 검사
- ✔민원 및 사고 대응을 위한 긴급 분석
- ✔환경청과 협의에 따른 오염도 항목 선정 및 측정
등의 항목을 포함하며, 「악취공정시험기준」 에 기반한 복합악취 및 지정악취 분석이 요구됩니다.
이에 따라 태성환경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제안드립니다:
✔ 정밀 악취 측정 장비
✔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
✔ 현장 맞춤형 액세서리 및 모듈
✔ 신속한 유지보수 및 예비 장비 운영체계
[성공사례] "환경청 – 무인 악취 시료 자동채취장치 임대 사업"
태성환경연구소는 최근 환경청 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, ‘악취공정시험기준’을 충족하는 무인 악취 시료 자동채취장치 임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.
• 장비 사전 정비 및 시험운영 → 무오작동 납품 완료
• 맞춤형 액세서리 제공 → 부지 특성 맞춤형 채취 가능
• 48시간 내 복구 불가 시 즉시 대체 장비 투입 등, 철저한 사후관리 체계 구축
• 데이터 기반 악취 실태 파악 → 지역 맞춤형 저감 대책 수립에 기여
본 사업은 대여료, 유지관리 비용, 임대기간 등 모든 조건에서
투명하고 합리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수요기관 만족도와 신뢰를 동시에 확보하였습니다.
현장 설치 실물 사진(TMCS) 민원 발생지 무인 포집기능
이번 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지역 환경청 및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을 준비하고 있으며,
정확하고 지속 가능한 악취 관리 솔루션의 파트너로서 함께하겠습니다.
악취 분석, 통합인허가 대응, 실질적 성과
모두를 고려한 실행력 있는 파트너 – 태성환경연구소를 선택하십시오.